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TV를 시청할때 주의해야 할 사항

by 헤이블블 2022. 1. 26.
반응형

프로젝터를 활용한 안방극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형 프로젝터도 속속 등장하여 도입 및 설치가 용이하며, TV를 프로젝터로 교체하는 것보다 큰 화면으로 TV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프로젝터로 실시간으로 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포인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존의 홈시어터 사용법과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기 위한 몇 가지 주의사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터를 TV 연결 시 확인해야 할 사항 

TV 방송을 실시간으로 프로젝터로 시청할 때 필요한 장비와 연결 자체가 간단합니다. 주역인 프로젝터와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는 튜너 제품을 준비하여 각각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장비는 단순하지만 기존의 홈시어터 애플리케이션과 다르기 때문에 프로젝션이 수행되는 실내 환경, 제품 선택, 설치 방법 등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환경을 위해 사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두 가지 주요 포인트가 있습니다. 첫 번째 포인트는 프로젝터 스크린을 투사할 수 있는 영역으로 벽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스크린을 이용해서 선명한 화질로 보는 것이 좋지만 설치가 어렵다면 흰 벽에 직접 투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TV의 안테나 단자가 프로젝터가 설치된 방의 벽에 설치된다는 것입니다. TV를 시청하는 경우 방송 수신 튜너 장치를 안테나 단자에 연결해야 합니다. 다른 방에서 안테나 선을 들어 올리는 것을 생각할 수 있지만, 긴 케이블을 실내에서 기어다는 것은 조금 번거롭고 단순히 즐길 수 없습니다. 

프로젝터는 영상 표시 부뒤에 광원이 있는 텔레비전과 달리 외부의 빛이 있으면 영사 화면의 명암이 크게 감소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편안한 시청 경험을 즐기기 위해서는 방을 어둡게 하는 능력도 중요한 열쇠입니다. 원래는 안방극장 전용방과 같이 외부의 빛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는 공간이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프로젝터의 큰 화면으로 TV 방송을 즐기고 싶다면 그 장소는 많은 사람들의 거실과 같은 생활공간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생명이 희생되기 때문에 실내를 어둡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거기에서 이 근처를 고려하여 거실에 두기 쉬운 프로젝터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평상 시부터 프로젝터로 TV를 시청하다 보면 시청 시간과 기회가 부득이하게 늘어날 수 있으며, 프로젝터는 원래 홈시어터 용도보다 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상술한 바와 같이 우리가 평소 생활하는 거실 등에 프로젝터를 투사하고자 할 때 방을 완전히 어두운 공간으로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방이 다소 밝더라도 시야가 선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휘도가 높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가능하면 약 1000 루멘 정도가 원하는 곳입니다. 2000 루멘에 가깝다면 커튼만큼 빛을 차단할 수 있는 환경에서도 문제가 없다는 인상입니다. 

또한 설치 가능성이 높은 소형 경량 모델인 점도 중요하니다. 거실에 프로젝터를 설치할 경우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컴팩트한 모델이 거실 공간을 가리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형 모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광량이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균형이 중요합니다. 또한 튜너 장치에 유선 연결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최대한 벽에 가깝게 설치해달라는 요청이 많을 것입니다. 일부 제조사에서는 공식 사이트에서 프로젝션 시뮬레이터를 준비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해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기능적으로 측면 방향의 키스톤 기능이 있는 모델이라면 스크린 전면 바깥쪽에 설치할 수 있어 설치의 자유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또한 TV 방송 시청 시에는 자연적으로 프로젝터의 사용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광원의 수명이 긴 레이저 광원을 채용한 모델을 선택하여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TV 영상을 볼 때는 프로젝터의 해상도가 중요해집니다. 큰 화면으로 오래 보아도 최소한의 화질이 당신이 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화질 면에서도 규격을 지원하는 프로젝터 제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TV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스피커는 프로젝터가 내장된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최근 모델은 예전에 비해 음질이 좋아진 점에 감사드립니다. 모델에 따라 음질의 퀄리티가 다르며 베이스의 위력을 강조한 제품들도 판매 중이니 취향에 따라 선택합니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프로젝터는 TV와 달리 전원을 켠 후 표시되는 데 수십 초가 걸린다는 점입니다. TV 제품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려고 하면 프로젝터의 시작 시간이 느려지고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시동 시간이 가능한 짧은 모델을 선택하면 사용 중 스트레스가 줄어들지만 이 부분에서 시작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린다고 생각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설치 시 주의할 점 

우선 반복하지만 프로젝터를 사용할 대 방이 밝을 때 화면의 대비가 크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나는 빛이 가는 창 근처에 프로젝션을 두는 것을 피하고 싶습니다. 또한 거실에 스크린을 설치할 공간을 찾기 어려운 경우 벽에 직접 투사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대한 흰색에 가가운 깨끗한 이미지를 벽에 투사할 수 있습니다. 벽에 투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방송 수신 튜너 장치에 연결할 때 배선에 주의해야 합니다. 케이블로 유선 연결하는 경우 안테나 단자가 있는 벽면에 수신 튜너 장치를 설치하고 근처에 프로젝터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투사 거리를 늘리기 위해 반대쪽 벽에 투사하는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일부 무선 튜너 제품과 안드로이드 호환 프로젝터를 결합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튜너와 프로젝터 사이에 무선 연결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