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애완동물 촬영시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는 방법

by 헤이블블 2022. 2. 11.
반응형

보기만 해도 귀여운 애완동물은 표정과 행동이 귀엽고 아름다운 사진을 찍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애완동물 사진 촬영하는 포인트를 설명합니다. 카메라와 함께라면 반려동물과의 시간이 더욱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 촬영시 애완동물의 움직임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사진을 찍는 사람의 마음이 편안해야 합니다. 함께 노는 기분으로 촬영을 해야 합니다. 

애완동물을 잘 찍기 위한 카메라를 설정을 합니다. 촬영 모드는 조리개 우선 모드로 설정합니다. 애완동물은 잘 움직여서 셔터스피드가 우선인 모드를 생각할 수 있지만 조리개 우선 모드를 권장합니다. AV 모드로 설정하면 배경이 흐릿한 상태에서 그대로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ISO 감도를 높게 설정합니다. 애완 동물은 잘 움직입니다. 피사체가 애완동물인 경우 ISO 감도를 높여서 촬영합니다. 감도 설정을 높이면 더 빠른 셔터 속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는 고속 연속 촬영으로 합니다. 설정 가능한 모델의 경우 반드시 고속 연속 촬영을 선택합니다. 연속 촬영으로 촬영한 수많은 샷 중에서 표정이나 움직임이 좋은 컷을 선택합니다. 

애완동물을 가까이서 촬영할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의 중심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에 초점을 설정하면 초점 위치가 이동하여 전체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눈 아래 부분에 초첨을 맞추면 코에 초점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초점이 눈 테투리 위에 있으면 실패하지 않습니다. 애완동물의 얼굴을 크게 찍으려면 눈의 경계선 위쪽에 초첨을 맞춥니다. 

애완동물의 좋은 표정이라고 하면 눈을 선택합니다. 물론 눈의 표정도 중요하지만 귀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카메라를 향하면 애완동물의 표정이 흐려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금 떨어진 위치에서 망원으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촬영 시 카메라를 쳐다보라고 하면 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진이 카메라이 관점에서 찍힐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카메라 시선을 원할 때는 좋아하는 장난감 등을 사용하여 시선을 카메라로 유도합니다. 또한 카메라의 설정이나 구도를 정하고 나서, 촬영 직전에 장난감을 주기도 합니다. 애완동물의 집중력은 길어도 10분 정도이기 때문에 되도록 촬영 시간은 짧게 합니다. 또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조용히 기다리면 자연스럽게 시서니 카메라를 향해 차분한 느낌으로 촬영도 가능합니다. 

애완동물은 사람보다 훨씩 작습니다. 낮은 위치에서 촬영이라고 하면 한쪽 무릎을 꿇은 자세로 촬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애완동물의 표정을 잘 잡기 위해 낮은 위치에서 올려서 촬영합니다.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주변을 관찰해 봅니다. 몇 가지 조명 보기 팁을 기억하면 촬영하려는 사진의 이미지에 적합한 조명 위치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상 빛을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해가 뜨는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고 촬영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빛의 종류를 나누면 빛의 방향에 따라 순광과 역광이 있습니다. 

순광으로 촬영시 선명하고 상쾌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빛이 전체를 비추기 때문에 자동으로 적정 노출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풍경과 함께 사진을 찍을 때 푸른 하늘의 색감이 선명하게 나옵니다. 강한 빛이 얼굴에 닿기 때문에 눈부신 눈이 좁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순광으로 촬영하면 본래의 색이 잘 나와 상쾌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눈에 반사된 빛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표정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순수한 빛의 어려운 점은 얼굴에 강한 그림자가 생기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림자가 강할때는 반려동물의 얼굴의 방향과 서 있는 위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역광으로 촬영시 반짝이는 애완동물의 뒤에서 빛이 나며 배경도 인상도 부드러워집니다. 역광으로 촬영하면 배경에서 빛이 들어와 표정이 부드럽게 반사됩니다. 또한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고 셔터를 놓으면 빛에 노출된 배경의 영향으로 반려동물의 얼굴이 어두워 보일 수 있습니다. 또렷한 사진을 찍기 위해 반려동물의 얼굴이 밝게 반사되는 지점을 기준으로 노출 보정을 합니다. 

전문 사진 작가는 촬영할 때 조명판을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애완동물의 얼굴을 밝게 하고 노출 보정을 하면 하얗게 날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경과 애완동물의 밝기 균형을 맞추고 싶다면 조명이나 외부 플래시를 사용합니다. 다만 조명은 단독으로 다루기 어려우며, 바람이 불어 애완동물이 무서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배경 색상을 유지하면서 플래시를 발광하여 애완동물의 얼굴을 밝게 할 수 있습니다. 내장 플래시로 조절할 수 있는 범위가 좁기 때문에 가능하면 외부 플래시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