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흑백 사진을 찍는 방법 인물, 동물 편

by 헤이블블 2022. 2. 11.
반응형

향수를 불러일으키거나 예술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흑백 사진입니다. 흑백 사진으로 촬영하면 평소와는 조금 다른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조금 어려워 보이는 흑백사진이지만 SLR, 미러리스, 스마트폰으로 흑백 모드로 설정하면 쉽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멋진 흑백사진을 포기하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어려운 점은 생각하지 않고 카메라를 흑백 모드로 설정하고 애완 동물이나 아이와 같은 클로즈업 피사체를 찍어 봅시다. 흑백으로 촬영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의 캐주얼한 장면이라도 조금은 예술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흑백 사진을 찍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빛입니다. 컬러 사진에서는 빛이 중요하지만 흑백 사진에서는 컬러가 없는 사진보다 빛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흑백 사진은 명암 대비와 농도의 차이로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빛이 한쪽에서 비치는 장소 등 대비가 강한 환경에서 촬영하면 인상적인 사진이 됩니다. 그림자를 강조할 때는 어두운 부분이 단색으로 표현되므로 노출에 주의해야 합니다. 컬러 정보가 사라지고 시원함이 더해지는 흑백 사진으로 현장의 분위기와 피사체의 감정까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흑백사진으로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흑백으로 촬영하면 평소에 잘 몰랐던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동물의 표현입니다. 개, 고양이 등 친숙한 동물도 흑백으로 찍으면 매려적으로 보입니다. 동물원에서 고릴라 하면 늠름한 표정뿐만 아니라 주름 하나하나에도 눈길이 가기도 합니다. 색상 정보가 없으면 눈은 일반적으로 간과되는 가장 작은 세부 사항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집에 반려동물이 있다면 얼굴 사진을 찍고 새로운 면모를 발견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살펴봐야 할 것은 질감입니다. 동물의 경우 털, 날개 등의 질감이 흑백으로 선명하게 인식됩니다. 푹신한 털의 질감과 가는 고무 같은 깃털의 질감이 잘 전달됩니다. 색을 제거하면 보는 사람의 상상력이 자극되고 누락된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흑백으로 촬영한 사진을 보면 단순한 그림 같지만, 뭔가 묘한 느낌이 듭니다. 동물원이나 카페 같은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때는 IOS감도를 높이면 노이즈가 생기기 쉽지만 흑백 사진의 경우 이 노이즈도 좋은 맛을 냅니다. 러프하고 레트로 한 느낌을 주기 위해 노이즈를 더하는 것도 매력입니다. 

인물을 흑백으로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의 나날이 성장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하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 저는 정말 아이들의 흑백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색다른 분위기와 레트로 느낌의 흑백 사진은 예술 작품이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레트로 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시대를 느낄 수 있는 오래된 오브제로 촬영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타고 있는 사진, 오래된 백화점 옥상 등입니다. 그 외에 도시나 여행지에서 볼 수 있는 고풍스러운 오브제들과 함께 사진을 찍으면 분위기 있는 사진이 됩니다. 흑백 인물 사진의 또 다른 권장 사항은 노인입니다. 노부부들이 흑백 사진에 아주 잘 어울립니다. 진지한 표정과 연기가 있는 도구로 모든 것이 그림이 됩니다. 사진을 찍을 때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 풍경도 함께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무채색의 사진들 중에는 그들이 계속되는 삶이 분명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