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각, 망원, 줌 렌즈 및 단초첨 렌즈 등 렌즈 고유의 맛을 이해하고 다양한 렌즈를 분류하여 나만의 작품을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메라를 포함할 때 렌즈 선택도 고민이 됩니다. 각 렌즈의 특성을 이해하고 촬영하려는 피사체에 필요한 렌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같은 피사체를 촬영하더라도 렌즈가 다르면 촬영 방식과 마무리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렌즈를 잘 분리하면 지금보다 더 멋진 작품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광각렌즈, 망원렌즈, 단렌즈의 활용법을 설명합니다.
광각렌즈는 말 그대로 넓은 화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렌즈 입니다. 일반적으로 초점거리가 35mm 이하인 렌즈를 광각렌즈라고 하며, 밀리미터의 수가 적을수록 범위가 넓어집니다. 광각 렌즈의 또 다른 특징은 피사계 심도가 깊고 왜곡이 심하며 원근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광각 렌즈로만 사진을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광각 렌즈는 풍경, 건물 및 좁은 실내에 몰입됩니다. 초광각 렌즈만이 지상에서 스카이트리 꼭대기까지 지면을 끌어올려 공기를 퍼뜨리고 하늘을 향해 우뚝 솟은 존재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올려다보거나 위에서 약간 아래를 내려다보면 광각렌즈의 특성으로 사진이 살아납니다.
망원렌즈는 멀리 있는 피사체를 크게 촬영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피사계 심도가 얕고 쉽게 흐려지는 특징, 시야가 좁고, 배경에 있는 물체도 크기 때문에 원근감이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야생동물, 들새, 동물 등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지 못할때 매우 편리한 렌즈입니다. 경계심이 강한 야생동물은 가까이 다가가면 도망가기 때문에 멀리서도 큰 피사체를 포착할 수 있는 망원렌즈는 동물 사진가에게 필수입니다. 또한 스포츠 장면의 인물 사진에도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운동회에서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가 협소하여 아이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없지만, 망원 렌즈를 사용하면 노는 아이의 모습을 크게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박자를 놓치지 않고 그가 만든 표현을 이해합니다. 배경을 흐리게 처리하면 주인공이 돋보일 뿐만 아니라 사진 전체에 다정하고 친근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어린이나 애완동물 등 귀여운 피사체를 촬영할 때 추천하는 렌즈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줌렌즈와 달리 초첨 거리가 하나뿐인 단초점 렌즈입니다. 줌이 안돼서 불편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단초첨 렌즈에는 조리개가 f1.4 또는 f1.2인 밝은 렌즈가 있습니다. 밝은 렌즈를 사용하면 어두운 실내에서도 흔들림 없이 촬영할 수 있으며 iso감도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아름다운 노년의 맛도 큰 매력입니다. 단초점 렌즈로 개선이 더 빠르다는 말도 있습니다. 수증기에서는 확대 축소할 수 없기 때문에 발로 움직여 구도를 결정해야 합니다. 큰 사진을 찍고 싶으면 가까이 가고, 작은 사진을 찍고 싶으면 멀리 가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구도를 만들 수 있을지 머리로 생각하고, 구도의 이미지를 따라 몸을 움직여 머리와 몸으로 비율을 생각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다면 짧은 초점으로 도시의 스냅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구도를 잘 생각해서 결정하고 묘사력이 높은 단초첨 렌즈로 촬영하면 캐주얼한 장면도 멋진 작품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