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가거나 휴가를 갈 때 비가 와서 사진을 못 찍는다고 포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으면 사진을 잘 찍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건 없습니다. 비 오는 풍경을 멋지게 사진에 담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외출을 강요당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비 오는 날이라 만날 수 있는 풍경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빗속에서 빛나는 피사체와 촬영 자세를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 오는 날의 촬영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촬영할 때 젖지 않도록 준비해야 할 여러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일반 우산은 주변 피사체에 그림자나 색을 드리우므로 빛이 투과되는 우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롭게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우비나 장화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카메라도 대책이 필요합니다. 카메라용 레인커버도 시중에 나와있지만, 본격적인 것은 호텔 등에 제공하는 샤워캡처럼 고무가 있는 것이 편리합니다. 카메라에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어 추천합니다. 또한 카메라 위에 수건을 덮는 것만으로 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일안반사 또는 미러리스 일안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렌즈 후드를 부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렌즈 표면이 젖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가능한 렌즈를 위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빗방울이 들러붙을 정도라면 수건으로 닦는 것보다 블로어를 이용해 붙어주면 깔끔하게 흘러내립니다. 방수 대책뿐만 아니라, 렌즈와 배터리의 교환, 우천 시 메모리 카드의 제거 등 반드시 지붕이 있는 곳에서 해야 합니다. 또한 젖은 손으로 조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아이템은 단순하므로 상황에 따라 방수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비오는 날은 맑거나 흐린 날 보다 어둡습니다. 이 때문에 셔터 속도가 느린 경향이 있고 카메라 흔들림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카메라 흔들림을 방지하려면 iso감도를 설정합니다. iso감도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 오는 날 촬영을 하다 보면 빗방울 사진을 찍고 싶은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비를 찍고 싶다면 배경을 어둡게 하시기 바랍니다. 새하얀 하늘을 배경으로 투명한 빗방울을 배경으로 투명한 빗방울을 찍어도 무엇을 찍는지 알기 어려워집니다. 배경을 하늘이 아닌 검은 벽이나 땅으로 설정하는 것을 의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화이트 밸런스 설정으로 자동으로 설정하면 푸르스름한 색상을 너무 많이 보정하고 비 분위기를 망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햇빛에 맞춥니다. 외관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색조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형광등이나 백열등과 함께 설정해도 블루라이트가 강조되어 사진이 환상적인 이미지가 됩니다. 비 오는 날은 색감이 칙칙해 보이기 쉬우니 화이트 밸런스를 맞춰 색을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흑백으로 촬영할 때도 색조가 선명해서 사진의 분위기가 좋습니다. 비가 많이 오는 날에도 육교 아래나 지붕이 있는 실내에서 촬영하면 비에 젖지 않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카메라를 꺼내서 비 오는 날처럼 사진을 찍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빗방울은 유리와 금속 난간, 꽃, 나뭇잎에 많이 달라붙어야 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창문으로 사진을 찍으면 비에 젖지 않고 사진을 감상할 수 있고, 가끔 배경의 풍경도 볼 수 있어 평소와는 다른 분위기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발밑에 핀 꽃은 렌즈가 위를 향하지 않아도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렌즈 표면이 젖을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매크로 렌즈나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차 앞 유리등의 빗방울을 클로즈업으로 노리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비에 젖은 땅에 주목합니다. 수영장은 주변 풍경을 반영합니다. 이것도 비 오는 날 특유의 추천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인 브릿지가 강할 때 반사되지 않고 빗방울이 만드는 파문을 사진으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주변 조명이 반사되어 맒은 날보다 야경이 더 화려하고 드라마틱합니다. 우산을 피하지 않고도 빗속에서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장소를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욯압니다. 비가 와서 수영장에 비친 모습을 사진에 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