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을 풍경을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포인트를 알아보자

by 헤이블블 2022. 2. 16.
반응형

빨간색이나 노란색으로 선명하게 물들여진 아름다운 나문들을 사진에 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을 단풍을 촬영할 수 있는 꿀팁과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단풍의 절정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9월 하순부터 각지에서 아름다운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부 장소에서는 보기 좋은 시간에 따라 축제를 개최합니다. 멋진 가을 풍경을 사진에 꼭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단풍 사진을 찍을 때는 선명한 단풍 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빛의 방향은 나뭇잎의 색을 선명하게 포착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나무 전체가 아닌 위로 올라가서 사진을 찍고 싶다면 피사체 뒤에서 빛이 발산하는 역광을 추천합니다. 역광 중 잎 뒷면에서 들어오는 빛을 투과광이라고 하는데 단풍의 색을 가장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산비탈의 단풍의 경우 정면에서 피사체를 비추면 순순한 빛에서도 선명하게 색상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푸른 하늘을 더 하고 싶을 때도 순수한 빛을 추천합니다. 또한 대각선에서 비치는 빛으로 비스듬히 촬영하면 나무에 그림자가 생겨 입체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빛으로 의식하고 싶은 것은 사진의 밝기인 노출입니다. 자신의 이미지에는 노출이 적당하지만 단풍의 경우 상황에 따라 밝기와 분위기가 달라지며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두워도 색상 표현이 잘 되지 않습니다. 촬영 후 매번 lcd모니터에서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맒은 날에는 나뭇잎 사이로 빛이 비치는 투과광으로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빛과 그림자가 있는 드라마틱한 이미지가 됩니다. 또한 배경의 밝기에 따라 사진의 분위기가 바뀝니다. 단풍의 선명한 색감을 돋보이게 하고 싶다면 어두운 배경을 선택하면 화면도 견고하고 인상적입니다. 

카메라를 들고 단풍 사진을 찍으러 갔는데 날씨가 안좋을때가 있습니다. 흐린 날씨나 비가 와도 잿빛 하늘을 너무 많이 넣지 않거나, 단풍을 위로 올려 액자에 넣지 않는 아이디어를 내고 싶습니다.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오면 이미지와 같은 색상으로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사진의 색조가 다르게 느껴진다면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설정해도 여전히 아름다운 사진을 찍으 수 있지만 흐리거나 비 오는 날 화이트 밸런스를 흐림 또는 그림자로 설정하여 촬영하면 색상이 따뜻하고 자연스럽습니다. 물론 맑은 날에는 빛의 양이 적기 때문에 피사체를 가까이에서 촬영할 때는 피사체가 흐려지는 현상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무의 잎은 바람에 흔들리기 때문에 셔터 속도가 느리면 흔들리고 반사됩니다. 셔터 속도를 높이려면 조리개를 열거나 ISO 감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화질을 우선시하고 싶다면 ISO 400을 상한으로 설정합니다. 흐린 날은 색조가 차가운 경향이 있으므로 화이트 밸런스를 흐림 또는 그림자로 설정합시다. 회색 하늘을 덜 프레 임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늘을 가려도 매력적인 구도가 됩니다. 비 오는 날에는 렌즈가 하늘을 향하지 않도록 수평이나 하이앵글로 촬영합니다. 

단풍나무의 구도를 잡는 것뿐만 아니라 단풍 속 다른 피사체와 함께 사진을 찍어 봅니다. 반대로 단풍이 풍경에 자연스럽게 통합되면 멋진 가을 사진이 됩니다. 부제에 채색된 나무를 추가하면 계절감이 있는 사진이 됩니다. 단풍을 자막으로 사용할 때 노출을 표현해봅시다. 건물 등을 주 피사체로 하여 전경의 나무를 흐리게 하기 전의 노출에 배경의 나무를 흐리게 하고 난 후의 노출을 추가하면 컬러 악센트가 있는 분위기가 있는 사진이 만들어집니다. 또, 단풍의 베스트 시기를 지나도 퇴색해 잎 상태가 나빠져도 신경이 쓰지이 않습니다. 연못과 호숫가에는 물에 비친 나무들이 매력적인 피사체가 됩니다. 단풍나무와 반사의 구도를 잡으면 사진의 나무 수가 많아져 더욱 다채로운 느낌을 줍니다. 아니면 반사된 풍경을 주역으로 해도 재미있는 표정입니다. 제가 주목하고 싶은 점은 더 많은 요소를 추가할수록 그림이 복잡해진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주인공으로 무엇을 하는지 의식하고 여분의 부품을 제거할 수 있도록 의식해야 합니다. 다양한 표정을 취해 이색적인 단풍사진을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단풍 절정을 지나도 발아래로 떨어진 낙엽은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우리나라의 가을의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매력적인 가을의 풍경을 꼭 포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