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이도가 높은 조류 사진을 촬영하는 요령

by 헤이블블 2022. 2. 22.
반응형

화려하고 아름다운 새들은 훌륭한 피사체입니다. 반려동물의 작새,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근한 새부터 큰 새까지 새 사진의 매력을 전해드립니다. 

초망원 렌즈와 삼각대 없이는 들새를 촬영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가까운 들새에서는 삼각대 없이 촬영이 가능합니다. 200mm 렌즈 하나만 장착하면 공원을 산책하면서 부담 없이 사진을 찍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또 한 집에 작은 새가 있다면 밝은 표준 렌즈로 아름다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촬영부터 들새 촬영하는 방법까지 소개합니다. 

들새 촬영방법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들새 촬영 방법입니다. 특히 도심에서 흔히 보기 힘든 들새들은 의외로 가까이에 있습니다. 정원과 주변 공원을 둘러보면 실제로 다양한 들새를 만날 수 있습니다. 200mm 렌즈를 들고 조금 더 넓은 공원을 거닐면 삼각대 없이 가볍게 야생의 사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새가 머무는 지점을 미리 조사하면 사진을 찍을 확률이 높아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산책을 하면서 주위를 보면 잘 보입니다. 작은 새이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향이 있지만 매우 빠르고 날아가는 순간을 촬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뭇가지와 바위 위에 처음 머물렀던 장소를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의식적으로 찾아보면 의외로 가까이에 잇는 들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새를 선명하게 관찰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포착하시기 바랍니다. 바다 근처에 갈매기들이 줄지어 서 있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다가가서 대각선으로 찍으면 사진에 깔끔하게 들어갑니다. 가까이에 있는 비둘기도 날아가는 순간을 포착하면 하나의 멋진 그림이 됩니다.

작은 새를 촬영해보자 

애완동물의 작은 새들의 움직임이 너무 빠르고 어렵다는 이유로 촬영을 포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때 새장에 들어가 있는 새를 찍어 보시기 바랍니다. 새장 안에는 이동 범위가 제한되어 있고, 작은 새라도 침착해서 실제로 사진을 찍기 쉽습니다. 덧붙여서 사진에 방해가 되는 새장을 블러로 지워줍니다. 카메라를 조리개 우선 모드로 설정하고 조리개를 조가장 낮은 숫자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초점이 아닌 다른 부분이 흐려집니다. 이 경우 초점은 작은 새에 있으므로 앞의 새장은 사라집니다. 하지만 작은 새 바로 옆에 있는 우리는 거리가 너무 가깝기 때문에 사라지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귀찮으시면 망원렌즈로 얼굴을 위로 올려 구도를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방 안에서 작은 새를 자유롭게 놀 수 있다면, 그 자연스러운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방에서는 빛이 잘 흔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낮에는 창가와 같이 밝은 곳에서 사진을 찍습니다. 창가에서 사진을 찍을 때는 레이스 커튼을 닫으시기 바랍니다.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부드러운 빛 속에서 부드러운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사진에 나오지 않도록 방안의 사물을 흐리게 하거나 구도를 잡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밝은 렌즈는 실내에서 밝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초점 렌즈를 추천합니다. 대형 카메라를 두려워하는 작은 새의 경우 망원 렌즈를 사용하여 약간 멀리서 촬영합니다. 

야생조류 사진을 담아보자

새를 계속 촬영하다 보면 눈에 띄지 않는 특이한 새를 찍고 싶어질 것입니다. 그럴때 과감하게 큰 새의 촬영 장소로 나가시기 바랍니다. 날아가는 새를 촬영할 때는 초점을 설정하고 노출을 플러스 보정하여 피사체를 밝게 촬영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500mm 와 같은 초망원 렌즈를 장착하고 삼각대로 천천히 조심스럽게 사진을 찍습니다. 많은 것 중에서 그림이 되는 피사체를 찾고, 유심히 관찰하면서 풍경과 다른 피사체의 위치 관계에 주의하면서 사진을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백조 촬영에서는 초망원 렌즈가 필수지만 없으면 텔레컨버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초점 거리를 두배로 늘리는 훌륭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조리개가 어두워지기 때문에 카메라 모델에 따라 자동 초첨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카메라를 미리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맑은 겨울 아침에 조건이 갖추어진 조개는 환상적입니다. 햇빛을 받으면 황금빛으로 빛납니다. 백조의 실루엣 사진은 해가 뜨기 전 잠시 기다리며 황금빛 껍질 속에 백조의 모습을 담기 좋습니다. 야생조류 사진은 또한 인내와 운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