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출의 중요성과 노출이란 무엇인가?

by 헤이블블 2022. 2. 25.
반응형

밝기는 사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원하는 대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면 더욱 즐겁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인물이나 애완동물에게는 조금 밝고 귀엽게, 오래된 것은 조금 어둡게 마무리하고, 촬영하는 피사체의 이미지에 노출 설정을 하면 사진 촬영이 더 재미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노출의 개념부터 어려운 흰색이나 검은색 피사체를 찍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출이란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센서에 노출 시는 것을 노출이라고 합니다. 노출은 당시의 빛의 양 , 즉 사진의 밝기이며, 정확한 밝기를 적정노출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사진의 밝기도 사진가의 취양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노출에 정답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애완동물이나 아이를 귀엽게 표현하고 싶을 때 밝게 촬영합니다. 어둡게 하면 노출 부족으로 귀여움을 표현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 밝고 흰색으로 날아가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사진이 조금 어두우면 나중에 보정이 가능하지만 너무 밝고 색상 정보가 없어서 나중에 보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흰색 비행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하이라이트 경고를 표시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옵션이 설정되면 카메라의 LCD에서 사진을 재생할 때 흰색 비행 부분이 깜박입니다. 배경이 의도적으로 날아가도 괜찮지만 피사체가 의도치 않게 하양게 날아가는 경우 조금 더 어둡게 설정해 봅니다. 

밝고 어두운 피사체에 대한 노출 설정

원래 노출은 조리개 와 셔터 속도 및 ISO 감도의 조합에 의해 결정됩니다. 카메라에는 노출계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노출 보정계의 영점은 카메라에서 설정한 올바른 노출입니다. 0에서 촬영하면 거의 실패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흰색이나 검은색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메라이 노출계가 18% 회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카메라는 18% 회색 반사율을 갖도록 촬영하는 물체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반사율이 높은 흰색 피사체를 촬영하면 18% 회색이 되므로 완성된 사진은 어둡게 마감 처리됩니다. 반대로 반사율이 낮은 검은색 피사체를 촬영하면 보이는 것보다 더 밝은 사진이 나옵니다. 따라서 시야와 동일한 밝기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피사체의 색상과 일치하도록 노출 보정이 필요합니다. 흰색, 노란색 또는 분홍색과 같은 밝은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양수 보정으로 조정하고 검은색이나 자주색과 같은 어두운 피사체를 촬영할 때 보정으로 조정합니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 후 바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어둡게 느껴지면 플러스 보정, 밝으면 마이너스 보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정이 번거롭다면 AEB 촬영 기능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리 설정된 노출 외에 약간 밝은 이미지와 약간 어두운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이키 로키 사진 촬영 

노출 보정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하이키 및 로우키 사진을 시험해 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하이키 사진은 매우 밝게 촬영하여 귀여움과 부드러움을 보여줍니다. 하이키 피사체는 바다, 꽃, 어린아이와 같이 콘트라스트가 낮은 피사체 입니다. 구도를 잡을 때 너무 어두운 물건은 가급적 넣지 않도록 하고, 빛이 넘칠 수 있는 상황은 잘라내도록 합니다. 노출을 설정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마무리합니다. 또한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하면 푸른 맛이 더해지면서 상큼하고 밝은 분위기의 사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로키 사진은 어두운 사진을 찍어 중후한 느낌과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로키 사진은 남자나 오래된 것, 금속이나 돌을 추전 합니다. 약간의 대비가 있고 어두운 곳에서도 한 뱡향으로 빛이 들어오면 더욱 좋습니다. -1 전후에 부정 수정을 해서 차분한 분위기의 작품으로 마무리합니다. 또한 석양과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반려동물이나 인물을 촬영하면 그림자 같은 실루엣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실루에 사진에서는 -2 정도의 보정이 적용되어 주인공이 완전히 검은색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