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알아보아요

by 정보통신뉴스 2022. 12. 14.
반응형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평생 내 집에 살면서도 연금을 받을 수 있고, 세금 혜택까지 있어서 관심 있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부터 혜택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을 준비해서 노후 준비를 탄탄하게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충족이 되는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또한 부부 기준 9억 원 이하 주택 소유자로 다주택자의 경우 모든 소유 주택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은 집값이 비싸고 가입연령이 높을수록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방식은 종신지급, 종신 혼합, 확정혼합방식이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종신지급방식의 정액형 예상수령액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주택연금 가입자의 나이와 보유한 주택의 가격에 따른 주택연금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5세 가입자가 7억 원의 주택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매월 178만 6천 원의 연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지급방식에 따른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좀 더 정확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해보고 싶다면 '예상 연금 조회' 계산기에 간단하게 해당 항목만 입력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 수령액은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택가격 시세 검색도 가능하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장단점 

     

     

    주택연금의 장점은 한 번 신청을 하면 평생 지급을 받을 수 있고, 평생 거주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중간에 지급이 되지 않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점으로는 집값 상승이 반영되지 않으며, 이를 반영하기 위해 해지하면 3년 이내 가입이 불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택연금 제도를 이용할 때는 주택의 가격이 고점이라는 확신이 있을 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모아놓은 재산이 없어도 집 한 채만으로도 노후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수령액을 조회해보신 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