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 더 즐거워지는 단초점 렌즈란?
높은 묘사력과 아름다운 노출 등 외모에 큰 변화를 주는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면 확실히 지금보다 더 사진이 재미있을 것입니다. 사진 애호가가 사용하는 강력한 이미지의 단초점 렌즈는 한 번 사용하면 그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촬영 필수품이 될 것입니다.
단초점 렌즈란?
단초점 렌즈는 글자에서 알 수 있듯이 초점 거리가 단일 렌즈 입니다. 쉽게 말해 줌이 되지 않은 렌즈입니다. 카메라를 살 때 킷과 함께 제공되는 렌즈는 대부분 줌렌즈라 낯익은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또한 하나의 줌렌즈로 광각부터 망원까지 모든 것을 커버하는 줌 렌즈에 비해 초점거리가 고정된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면 불편하거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렌즈 교환식 카메라를 구매하셨다면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단초점 렌즈의 매력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추천하는 이유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사진이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단초점 렌즈로 물을 줌인할 수 없는 불편함을 대신해 줌렌즈로는 촬영할 수 없는 고화질로 아름다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흐림 효과가 인상적입니다. 어쩐지 찍어주는 사진이 이쁘고, 예뻐서 찍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한번 사용하면 반해버린 단초점의 매력입니다. 50mm 렌즈는 산책용으로 촬영할 때 사용하기 편하고, 혼자 찍는 재미가 있습니다.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가 사진을 찍어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초점 렌즈의 장점과 단점
여기에서는 단초점 렌즈의 장점과 단점을 조금 파헤져 보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장점이 단점보다 크다고 생각합니다. 강하게 넣으면 초점거리마다 렌즈가 필요해서 짐과 렌즈 교환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짧은 산책을 하면서 사진을 찍고 싶은 분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단초점 렌즈의 경우에도 초광각에서 초망원까지 초점 거리가 넓은 렌즈가 있습니다. 그중 표준 렌즈는 작고 가벼우며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구하기도 쉽고 휴대하기도 간편해서 처음 단초점 렌즈를 써보고 싶은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그러나 단초점 렌즈는 구도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해진 화각 내에서 어떤 위치나 앵글을 찍어야 하는지 고민하고 발을 움직여 구도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줌을 사용하면 물속에서의 조작만으로는 움직이지 않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 단초점 렌즈의 경우에는 스스로 움직여야 합니다. 몸은 움직이는 것이 피사체나 배경을 촬영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기억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화각 속에서 나는 시행착오를 거쳐 구도를 잡기 위해 발을 사용합니다. 촬영하면서 자연과 구도를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은 단일 초점을 사용하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풍경도 액자에 넣으면 크게 바뀝니다. 단초점 렌즈로 촬영하고 구도에 대해 명확하게 생각합시다.
단초점 렌즈의 매력
단초점 렌즈의 가장 큰 매력은 조리개를 가진 밝은 렌즈가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렌즈가 밝기 때문에 어두운 실내에서 실내 촬영 시에도 ISO감도를 너무 높이지 않고도 카메라 흔들림이나 피사체 흔들림 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렌즈가 밝은 것에서 얻는 또 다른 이점은 아름다운 노출입니다. 이것이 단초점 렌즈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반려동물과 스트리트 스냅에도 부드러운 인상을 줍니다. 줌 렌즈를 가지고도 밝은 렌즈가 있지만 한 초점의 조리개 값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아무거나 흐리게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은 아니지만, 단초점에서 더 높은 자유도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어둡거나 밝은 곳, 활짝 열리거나 압착하여 촬영하든 높은 묘사력으로 더 아름다운 마무리를 구현하는 단초점 렌즈입니다. 렌즈 교환식 카메라가 있다면 안 써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초점이 맞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밝은 렌즈의 특징은 부드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부분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