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필름 카메라만의 매력을 느껴보자

헤이블블 2022. 3. 5. 01:03
반응형

필름 카메라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그 매력을 조금씩 여러분께 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옛날에는 필름 카메라만 있었습니다. 시대가 흐르고 디지털카메라가 주류가 되면서 지금도 계승되고 있는 필름 카레라. 그렇다면 필름 카메라는 무엇일까요?

필름 카메라란?

디지털 카메라는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이미지로 변환하여 기록 매체에 기록합니다. 필름 카메라는 빛에 의한 화학반응에 의해 필름에 풍경을 태웁니다. 기록된 필름은 빛에 노출되면 흰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빛이 어두운 방에서 현상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화학반응을 멈추고 빛 아래에서 볼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인화지 위에 필름을 구워주면 필름 사진이 완성됩니다. 

 

사진을 현상할때까지 사진을 볼 수 없습니다. 물론 후면 LCD도 없습니다. 1장의 필름을 찍어 마무리 가공을 전개할 때까지 어떤 사진이 찍혔는지 모릅니다. 촬영된 필름은 일반적으로 사진관에서 현상해줍니다. 그런 다음 인쇄 또는 스캔을 하고 확인합니다. 촬영 매수는 필름에 의해 결정됩니다. 디지털은 현장에서 볼 수 있지만 필름은 시간이 걸립니다. 얼핏 보면 단점으로 보이지만 필름 카메라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정말로 찍고 싶은 것을 집중해서 촬영해야 한다

필름 카메라에는 로드된 필름에 의해 촬영되는 고정된 매수의 샷이 있습니다. 필름당 샷은 다릅니다. 또한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재촬영이 되지 않습니다. 구매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매번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하면 셔터를 쉽게 놓을 수 없습니다. 촬영하고 싶은 것을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카메라와 피사체 모두에 더 가까워진 느낌이 탄생합니다. 그렇게 하면 한 장 한 장이 더 중요해집니다. 

완성된 사진을 기다리는 설레임 

촬영 후 필름 현상을 의뢰합니다. 프린트나 데이터를 의뢰했을 경우, 가게에 의해 밝기, 색조 정 등 보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완성까지 2~3일 정도 소용됩니다. 기다리는 동안 설렘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받은 사진을 보면 눈살을 찌푸리기도 합니다. 예상대로 찍은 사진도 있지만 생각지도 못한 실패한 사진도 있습니다. 실패한 사진이라고 해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진은 없습니다. 

필름 특유의 느낌 

특히 인화된 사진을 보는 시간은 특별합니다. 데이터로 읽을 수 없는 표현은 인쇄에서도 아쉬움이 남습니다. 무엇보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형태가 된 사진을 보면, 손에 들고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몇 배나 감동이 더해져 기억에 남습니다. 인화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리고 인화된 사진의 질감, 필름 카메라 사진의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채도가 높은 필름, 푸르스름한 필름,매끄럽고 아름다운 피부 톤을 표현하는 필름 등 다양한 종류의 필름이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노이즈와 다른 필름 특유의 느낌이 있습니다. 그 느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필름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반응형